저용량 아스피린 (프로텍트정,아스트릭스캡슐 100mg) 복용시 부작용 주의

Posted by 송약사 on 2020-06-26 혈전치료제 일반약

아스피린 프로텍트정100mg

저용량 아스피린에는 아스피린 100mg이 들어있고 제품으로는 아스피린 프로텍트정, 아스트릭스캡슐 등이 있다.


아스티릭스100


아스피린은 소염진통제(NSAIDs)성분으로 고용량 (500mg)은 해열,소염,진통제로 쓰고 저용량(100mg)은 혈전예방을 목적으로 쓴다.

저용량 아스피린의 혈전예방과 일부 암 예방에 효과가 알려지면서 가끔 아스피린을 저렴한 영양제처럼 생각하고 자가복용 하려는 사람들이 약국에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저용량 아스피린이 혈전예방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면서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용량을 100mg 이내로 설정한 것이라 하더라도 

NSAIDs의 부작용에서 안전하지 않고 처방 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이 꼭 필요한 경우와 복용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프로텍트정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이 필요한 경우

당뇨병환자의 경우 합병증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당뇨를 오래 앓다 보면 혈관이나 신경에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의 주된 원인은 심근경색,뇌졸중같은 심혈관 질환이다.

혈당이 높아 혈액이 끈적거리면 흐름이 좋지 못하고 죽상동맥경화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동맥경화가 일어나면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져 탄력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좁아진 혈관을 혈전이 생겨 막아버리면 피가 공급이 안 돼 조직이 죽어버리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이 온다.

아스피린은 혈소판응집 유발물질인 트롬복산A2를 억제하여 혈전생성을 예방하기 때문에 당뇨환자의 심혈관질환 합병증을 예방하기위해 사용된다.

당뇨뿐 아니라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같은 만성질환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동맥경화를 유발한다.

그러나 아스피린은 출혈이나 위장점막자극,기관지 경련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당뇨,고혈압,고지혈증 환자라고 무조건 아스피린을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높은 혈압으로 혈관이  손상되어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출혈이 생기기도 한다.

때문에 당뇨환자가 고혈압,고지혈증을 중복해서 가지고 있거나 비만,고령,흡연등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소가 있을 때 아스피린을 복용해야 한다.

건강식품처럼 무턱대고 먹을 것이 아니라 경동맥 초음파나 CT검사등을 통해 동맥경화 여부를 확인하고 먹는 것이 득보다 실이 많은 경우를 줄일 수 있다.


복용시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아스피린의 작용기전은 cyclooxygenase(COX)라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 혈소판 응집을 방해하여 혈전을 예방하는 것이다.

COX-1과 COX-2 두가지 효소를 모두 차단하기 때문에 해열,소염,진통 작용을 나타내고 혈소판 기능을 방해하여 혈전을 예방하지만 위장자극,출혈,기관지 경련등 원치않는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한다.


저용량 아스피린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과민반응

피부발진,가려움,두드러기,부종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나면 중단해야 한다.

심하면 천식발작이나 호흡곤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 특히 천식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위장자극

아스피린은 위장점막을 보호하는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여 장기복용으로 속쓰림,위통,구역,구토등 위장자극이 있을수 있고 심하면 드물게  궤양이나 위장출혈이 생길수 있어 특히 위염,위궤양같은 위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약물 분할 금지-장용정

저용량 아스피린은 위장자극을 줄이기 위해 위에서 녹지 않고 장에서 녹는 장용정으로 만들기 때문에  식전에도 복용이 가능하고 갈거나 부수지 않고 원상태  그대로 복용해야한다.


*알콜금지

매일 3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위장출혈이 있을수 있다.

위장점막의 손상도 심해질수 있으므로 술을 마시면 안된다.

위장출혈이 생기면 변의색이 붉거나 검게 변한다.


*수술전 복용 중단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출혈경향의 증가로 코피가 잘나거나 잇몸출혈이 생기고 멍이 잘들수 있다.

상처를 입었을때 지혈이 잘되지 않을수 있어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하고 특히 수술전에는 가능한 7일전부터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수술전 의사에게 아스피린 복용여부를 꼭 알려야한다.


*다른 항응고제와 병용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약물의 종류는 다양하다.

와파린,사포그릴레이트(안플레이드),클로피도그렐(플라빅스) 리마프로스트(오팔몬),오메가3,은행잎EX등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다른약들과 함께 먹을 경우 출혈경향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요산배설 억제-통풍환자

혈중요산 수치가 높은 통풍환자가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요산의 신장배설을 방해하여 통풍발작이 더 잘일어난다.

또 티아지드계 이뇨제(다이크로짇),루프계 이뇨제(라식스)도 요산배설을 억제하여 혈중에 요산수치가 올리기 때문에 두 약물을 같이 복용하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


*신장기능억제

아스피린을 포함하여 NSAIDs(소염진통제)는 신장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여 신장의 기능을 떨어뜨린다.


*흡연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전이 생길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금연은 반드시 필요하다.

약궁약답 연관된 질문


궁금한 점이 있나요?

약궁약답 메뉴에서 질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