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루테인,지아잔틴,아스타잔틴이란?

3가지 성분 모두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파이토케미컬이다.
파이토케미컬이란 식물이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위해 만들어내는 화학물질로 항산화작용,염증개선,세포손상방지 효과가 있어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요즘 지아잔틴과 아스타잔틴에 관심이 높은것은 황반변성이나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는 눈영양제에 이들 성분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2. 지아잔틴과 아스타잔틴의 차이
*지아잔틴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성분
루테인과 함께 황반변성 방지,시력개선
황반변성을 막아주는 루테인은 마리골드꽃에서 추출하는데 이때 지아잔틴도 함께 추출된다.
따라서 루테인지아잔틴 복합물로 성분표기를 하고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함량을 따로 표기하기도 한다.
황반변성이란 주로 노화(유전,스트레스,흡연)로인해 황반색소밀도가 감소하여 중심시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녹내장,당뇨망막증과 함께 실명을 유발하는 원인질환중 하나이다.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시상세포가 밀집해있어 물체를 인식하고 색을 구별하며 시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기능을한다.
바로 이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성분이 루테인과 지아잔틴이다.
황반의 중심부에는 주로 지아잔틴이 주변부에는 루테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아잔틴이 더 중요하다 여겨지기도 한다.
황반색소는 20대 이후 감소하기 시작하여 50~60대에는 절반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시야가 흐려지고 시력이 떨어지게된다.
하지만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으므로 식이로 보충해야한다.
*아스타잔틴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성분 항산화, 혈류개선, 눈의피로 개선
아스타잔틴은 해조류(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한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성분이다.

크릴오일에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그러나 크릴오일 제품에 들어있는 아스타잔틴의 함량은 제품당 평균 200마이크로그램 내외 극히 소량이어서 과대광고로 논란이 된바가 있다.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류개선,염증완화 작용을 한다.
따라서 눈의 피로를 개선해주고 초점을 조절해주는 모양체 근육에 혈류공급을 도와 또렷하게 볼수있게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