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사프리드는
위장운동을 증가시켜 소화 기능 이상을 치료한다.
위장 신경에서 세로토닌 효능제로 위수축력을 증가시켜 위장운동을 촉진하여 위 내용물(음식물)의 이동과 배출을 촉진한다.

1. 기능성 소화불량에서 소화불량,복부팽만감,상복부통증,오심,구토,흉통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기능성 소화불량은 검사상 위염이나 궤양등 이상 소견이 없음에도
소화불량,속쓰림,식후 포만감(식후 위내에 음식이 계속 남아있는것 같이 불편한 증상),조기 만 복감(조금 먹어도 금방 배가 부름)중 하나 이상의 증상을 나타낸다.
2. 역류성 식도염과 변비 증상 개선에 사용한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 식도 조임근이 약해져서 위산이나 위내용물이 식도쪽으로 거꾸로 넘어오게 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타는 듯한 가슴 통증,쓰림,인후두 이물감,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3. 만성위염에 수반되는 소화 기능 이상에 증상 개선제로 사용한다.
4. 위장질환과는 상관없이 항생제나 진통 소염제, 감기약처럼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는 약들과 함께 위장장애를 줄이기 위해 흔히 처방된다.
모사프리드 제품
모사프리드 제품으로는 가스모틴 에스알,모사로,모사잘,모프리드,모사콜린,모사큐,휴모사 등이 있으며

가스모틴SR(서방형 15mg) 같은 서방정은 성인 1일 1회 1정을 공복에 복용하며 씹거나 부수지 않고 정제를 그대로 복용한다.
모프리드(속방정5mg) 같은 속방정은 성인 1일 3회 1회 1정을 식전에 복용한다.
위장운동 촉진제는 식전 30분에 복용하여 식사 시작과 함께 약효가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설사,입마름,권태감,어지러움,중성지방 상승 등이 있을 수 있다.
2. 우울증,파킨슨병,과민성 방광등에 사용하는 항콜린성 약물은 소화관 운동을 억제하여 모사프리드의 약효를 감소시킬수 있다.
3.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 있지 않아 소아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4. 임신중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5. 수유중 사용 시 수유를 중단해야 한다.
6. 약에 의존하지 않고 식사습관,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식을 피하고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는 습관을 들여 위의 부담을 줄이도록 한다.
-식후 바로는 피해서 매일 30분이상 가벼운 운동을 한다.
-체중을 줄이고 복압을 증가시키는 꼭 죄이는 옷은 피한다.
-금연과 금주를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