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약 [치센,베니톨,포스테리산,헤모렉스크림]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Posted by 송약사 on 2021-03-27 일반약

치질은 

항문주변 점막,혈관,피부조직이 돌출되어 통증과 출혈을 일으키는 치핵과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항문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잡히는 치루를 포함하는 항문질환을 말한다.

치질의 대부분은 치핵이 차지하기 때문에 보통 치질이라고 하면 치핵을 일컫는다.


치핵은 직장과 항문사이의 조직인 항문관을 형성하는 점막과 혈관이 붓고 늘어나서 생기는 질환으로 치상선 윗쪽 점막조직이 배변이나 힘을 줄때 항문밖으로 돌출되는 내치핵(주로 출혈이 심힘)과 치상선 아래쪽 피부조직이 돌출되어 나타나는 외치핵(주로 통증이 심함)으로 구분되며

보통은 내치핵과 외치핵이 복합된 형태의 혼합치핵이 흔하다.

주로 통증,출혈,부종,가려움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치핵이 발생하는 원인은 임신이나 비만으로 복압이 상승하거나 변비,배변시 화장실에 오래 앉아 힘을 주는 습관 오래 앉아있거나 오래 서있는 등 정맥순환장애를 유발하는 생활환경등을 들수있다.

그 외에도 과도한 음주나 흡연 추운날씨등도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치핵을 악화시킬수 있다.

치핵의 예방과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적당한 운동과 좌욕,변비 예방을 위한 충분한 섬유질과 수분 섭취가 도움이 된다.

치핵의 치료와 증상완화에 사용하는 약물의 작용과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치센(디오스민300mg)

치질,정맥류(하지중압감,통증,부종),모세혈관 출혈로 인한 자반증(자주색 반점)에 사용한다.

혈액순환을 도와 치질이나 정맥부전(기능이 떨어짐)의 치료에 사용한다.

디오스민은 식품에 존재하는 노란색 계열의 색소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중 하나로 항산화작용과 항염증 작용으로 세포손상을 줄이고 출혈,가려움,통증,부종등의 증상을 줄여준다.

치센캡슐

또한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혈관의 탄력성을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해주는 효과가 있다.

작용상 교감신경의 작용을 증가시키는 NE(노르에피네프린)이 분해되는 것을 막아 늘어진 혈관을 수축시켜 치핵증상을 개선시키나 코나 입이 건조함,가슴두근거림,어지러움,두통등의 부작용이 있을수도 있다.

1회 300mg을 1일 2회 점심,저녁에 복용한다.

치질의 증상은 활동을 하는 오후 시간대나 저녁에 심해지기 때문에 점심과 저녁에 복용한다.

치질 재발이나 악화시에는 1일 1200~1800mg까지 양을 늘려 복용할수 있다.

임신초기 3개월 이내에는 복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베니톨(미세정제플라보노이드 500mg)

치질,정맥류(하지중압감,통증,부종,야간경련)치료에 사용한다.

플라보노이드인 디오스민과 헤스페리딘이 주성분이다.

베니톨

항산화,항염증,부종억제,혈액순환개선 효과가 있다.

급성치질에 처음 4일간 1회 3알씩 아침,저녁 복용하고 이후 3일간 1회 2알씩 아침,저녁 복용한다.


포스테리산 좌약

대장균 사군체 성분으로 인체 면역기능을 증가시켜 세균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치유촉진,항염증 작용으로 치질증상을 완화시킨다.

1회 1개씩 아침,저녁으로 항문내에 넣는다.

포스테리산

좌약은 항문에 넣어 체온으로 녹게끔 만든 약이기 때문에 너무 더운곳에 두면 약이 녹을수 있으므로 시원한곳에 보관하고 약이 무르게 된 경우에는 잠시 냉각시킨후 사용한다.



헤모렉스크림(프라목신)

프라목신은 국소마취제 성분으로 통증,가려움등의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준다.

국소마취제는 약이 적용된 신체 일부분의 감각을 마비시켜 통증이나 가려움등을 덜 느끼게 해준다.

헤모렉스크림

1일 3회 증상이 있는 부위에 바르며 가급적이면 적은 양을 바르는 것이 좋다.

12세이하 소아의 경우 임의로 바르지 말고 전문가와 상의해야한다.

신체의 일부에만 적용하는 국소마취제가 전신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은 적으나 과량을 사용하거나 잘못 사용한 경우 생길수 있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꼭 전문가와 상의하길 바란다.

전신부작용으로 중추신경계(뇌와 척수)와 심혈관계(심장,혈압)에 부작용이 있을수 있다.

약궁약답 연관된 질문


궁금한 점이 있나요?

약궁약답 메뉴에서 질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