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놀민 딜라트렌 ]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증등에 사용하는 치료제

Posted by 송약사 on 2020-07-29 고혈압 전문약

*테놀민(성분: 아테놀올 25mg,50mg) - 심장 선택성 베타차단제

*딜라트렌 (성분: 카르베딜롤 12.5mg,25mg) - 비선택성 베타차단제


베타차단제

테놀민과 딜라트렌은 고혈압, 협심증,심부전등에 사용하는 베타차단제이다.

베타차단제란 교감신경이 흥분하면 분비되는 물질들이 베타수용체에 작용하는것을 방해하는 약물들을 말한다.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물질이 베타수용체에 작용하면 심장의 수축력과 심박수가 늘어나 혈압이 올라간다.

베타차단제는 이 물질들의 작용을 방해하여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고혈압과 협심증에 사용된다.

또한 심장 근육의 기능을 개선하고 심부전 증상을 완하하여 심부전에도 사용된다.


테놀민(아테놀올)-고혈압,협심증

테놀민은 심장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베타1 차단제이다.


테놀민정


심장 수축력과 심박수를 감소시켜 고혈압과 협심증에 사용한다.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베타2 수용체에는 영향을 주지않아 천식이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환자도 복용할수 있다.

하지만 고용량에서는 베타1과 베타2 모두 차단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딜라트렌(카르베딜롤)-고혈압,협심증,심부전

딜라트렌은 비선택성 알파,베타차단제이다.


딜라트렌(12.5mg, 25mg)


베타1 수용체를 차단하여 심장수축력과 심박수를 줄여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치료제로 사용한다.

베타2 수용체도 차단하기 때문에 기관지 수축이 일어날수 있어 천식이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환자는주의해야한다.

혈관을 수축시키는 알파수용체도 차단하기때문에 테놀민보다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고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심근경색,심부전 환자의 증상악화를 방지한다.


부작용과 주의사항

1) 저혈압

혈압을 낮추어 저혈압이 나타날수 있다.

특히 누웠다가 일어날때 심한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기립성저혈압이 나타날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2) 서맥

맥박을 줄이는 약이므로 분당 60회 이하로 맥이 느려지는 서맥이 나타날수있다.

피로,어지러움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실신할수 있다.

복용중 서맥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알려 약의 용량을 줄이거나 중단해야한다.

3) 천식

딜라트렌은 비선택성 알파,베타 수용체 차단제이므로 베타2 수용체 차단 효과로 천식,폐질환자가 사용하는 기관지 확장제의 작용을 방해하여 효과를 떨어뜨릴수 있다.

폐질환자는 베타2 수용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테놀민같은 심장선택성 베타차단제를 사용해야한다.

하지만 심장선택성 베타차단제도 고용량에서는 베타2 차단 효과가 나타날수 있다.

4) 저혈당 증상 차단

당뇨환자가 당뇨약과 베타차단제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저혈당 증상을 느끼지 못할수있다.

저혈당이 왔을때 나타나는 떨림이나 두근거림,빈맥 등의 증상을 베타차단제가 억제하기 때문이다.

느껴지는 저혈당 증세가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혈당을 체크해야한다.

5) 수족냉증,발기부전

심장의 수축력이 떨어져 말초혈관까지 혈액이 충분히 도달하지 못해 손,발이 차거나 발기부전이 나타날수 있다.

6) 복용중단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증상이 악화될수 있다. 

약을 중단할 경우 점차적으로 양을 줄여가며 서서히 중단해야한다.